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꼬북이
2020-03-0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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충청도 사투리에는 경기 방언이나 서울 사투리가 꽤 많이 섞여 있는데, 특히 지금은 찾아보기 힘들다는 서울 사투리가 은근히 많다. 충청도 양반이라고 하는데, 그 충청도 노래방알바 충청도 노래방도우미를 하는 양반들이 다 어디서 왔겄나? 가생이(가장자리), 겨란(계란), 구녁/구녕(구멍), 고랑내(고린내)는 충청도에서도 흔하게 쓰이는데, 이게 원래 다 서울 사투리다.

이는 차령산맥을 기준으로 분류한 방언 체계이다. 따라서 서산 방언은 지리적으로 차령산맥을 경계로 북서쪽에 위치해 있는 태안·당진·홍성·예산 방언과 언어적 친연성을 맺고 있다.

"~해" 형태의 문장에 "여"를 붙일 때도 있다. 당연히 존댓말 의도는 아니다. 그냥 충청도 노래방알바 충청도 노래방도우미의 명사 뒤에 쓰는 "여"를 문장 뒤에 쓴 거라 보면 된다.

이번에 강하늘 보면서 ‘사투리 연기를 왜 이렇게 잘하지?’라고 저 역시 놀랐다. -강하늘 소속사 관계자

전라도에 인접한 지역이라 그런지 서남 방언과 비슷한 뉘앙스의 어투가 있다. 전라북도의 경우 억양을 빼면 이 지역과 별 차이가 없다. "워메" 같은 표현도 가끔씩 들을 수 있다. 말 끝에 오는 "~대"와 "~데"는 "~댜"로 바뀐다.

 충청도 노래방알바 충청도 노래방도우미의 어르신들은 오리지널 충청도 사투리를 구사한다. 말투에서부터 여유로움과 점잖음이 느껴지는 경우가 많다.

에헤이 자꾸 안 받고 그람 나 서운햐 다시 안보자는거여 뭐여? 몰러 난 몰러 갖든지 말던지 알아서 햐 (돈 암대나 놓고 튐)

일없슈, 소나 갖다 멕이쥬. (아들놈 어디갔대? 벼 베러 갔어요. 몇 마지기나 벤대? 종일 베어봐야 알겠죠. 한가마만 가져오라고 해. 싫습니다, 소나 갖다 먹이죠.)

아내 소이현이 ‘동백꽃 필 무렵’의 마니아였다. 저는 카메오 출연이다 보니 임팩트를 남기고 싶은 욕심이 나서 조금 더 오리지널 충청도 사투리를 했다.

" 이런식으로 인삿말과 안부이야기 등을 한참동안 한 다음에서야 다시 부탁하는 충청도 노래방알바 충청도 노래방도우미에 대한 본론으로 들어갔다. 어쨌든 말끝을 늘이는 것이 회답도 느리기 때문에 답답하다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. 그 외에도 '~하지만은' 이나 '~하지만서도' 하는 식으로 말 중간중간에 속도를 늦춰서 말을 길게 하는 것도 말이 느려지는 이유다. 요즘 젊은이들은 돌직구가 유행해서 그런 것인지, 아니면 직설적인 게 살면서 편하다고 느낀 것인지 고정관념이 상당히 깨졌다. 결론은 개인차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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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골쪽으로 가면 더욱 심하다. 맥락에 따라서는 전라도 유사한 뉘앙스를 풍기기도. 젊은이들은 일부 어휘만을 가져다 쓰는 편인데, 특유의 억양은 '거의' 사라졌다 봐도 무방하다.

친가, 외가, 현 거주지 모두 충남 동부지역인 위키러인디, 여기서는 또 부추, 솔, 정구지를 모두 써(...) 어무니가 "가게가서 솔 사와라" 하셔서, 가게에 가서 "충청도 노래방알바 충청도 노래방도우미 아저씨 정구지 좀 주셔요" 하고 부추를 사들고 온 일이 많어...(...)

 
쿵쿵 찔 때마다 선반에 걸린 메주덩이가 덜렁거리다가 급기야 옆에서 자고 있던 아들 놈 머리 위에 쾅하고 떨어졌다.